회화 쉬운 말이 곧 필수 문장
매일 매일 하는 말을 왜 어렵게 하려 할까요? 당신이 원하는 것이 일상 생뢀에 불편함이 없는 정도의 영어라면 몇 천 단어, 몇 만 단어를 외우고 몇 백 패턴을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모르는 사람과, 또는 말이 잘 안 통하는 외국인과 함께 있다면 참 어색할 겁니다. 그 상황, 말이 잘 안 되더라도 대화를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정도의 의사소통 실력이라면 대단한 뭔가가 필요할 것 같지만 상황 상황마다 적절하게 툭툭 사용할 수 있는 문장 정도만 머릿속에 자리잡아 두면 됩니다. 그렇게 별의별 상황, 주제에 대해 말을 멈추지 않고 대화를 이어가기 용이하게 도와줄 문장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이를 적재적소에 말할 수 있으려면 저절로 튀어나올 정도로 제대로 암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암기 방법 또한 제시해 드립니다.
영어문장 어순은 우리말과 확! 다르다
영어는 우리말과는 완전히 다른 언어입니다. 영어는 그냥 영어로 이해해야지 우리말로 어떻게 어떻게 치환해서 공부하려고 하면 복잡해지고 잘 맞지도 않습니다.
긴 문장일수록 해석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긴 문장의 어순을 이해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영어 문장은 어순이 주어, 동사, 목적어 순이고 우리말은 주어, 목적어, 동사 순입니다. 모국어와 다른 어순 체계를 가진 외국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한다는 것은 머릿속 언어적 사고 회로가 즉각 반응하도록 많은 훈련을 거쳐야 비로소 가능합니다.
[한국어]
주어[나는] + 목적어[영어를] + 동사[공부한다]
[영어]
주어[나는] + 동사[공부한다] + 목적어[영어를]
영어문장 뉘앙스와 구조를 익히는 데는
직접 써보기가 최고다
영어로 일을 하는 직업이거나 영어를 전공하지 않는 이상 영어 문장을 읽고 써볼 기회가 그렇게 흔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보니 어쩌다 문법 설명용으로 나온 영어 문장을 제외하고는 읽어보거나 써볼 엄두도 내지 못하고 영자 신문이나 영어 사이트의 글들을 읽어보려니 머리만 아픈 경우가 많죠. 앞서 설명했듯이 모국어와 구조 자체가 다른 말을 쓰려면 적어도 직접 문장을 만들어보고 말의 특징과 구조를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영작이라고? 겁낼 일이 아닙니다. 필수 영어회화 문장을 모아 그냥 무작정 외우려고 하지 말고 한번 시간을 내서 써보시기를 권합니다. 언제든 꺼내 쓸 수 있을 정도로 사용 빈도가 높고 유용한 영어 문장을 가벼운 마음과 손놀림으로 한번 적어보세요. 그리고 우리말에 영어식 어순을 대입해보려 노력해보세요. 쉬운 영어라 오래지 않아 영어회화 초급 정도는 무난하게 해내실 수 있을 겁니다. 단, 첫 걸음은 한번 시간을 내어 문장을 써보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1단계 문장확인 - 2단계 어순 배열 - 3단계 영작하기 - 4단계 재확인
영어 컨텐츠를 개발합니다. 10년 이상 공부해도 어려운 영어는 쉽게 공부하는 방법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컨텐츠 연구자들의 의무이기도 한 것이 쉽고 효과적인 학습법입니다. 독자와 학습자를 위한 최대한 쉽고 효휼적인 학습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