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이 분명한 말하기 - OPIc, 답변이 중요하다
OPIc은 문제의 핵심이 정확한 시험입니다. 묻고자 하는 주제가 자기소개로 시작해 자신과 관련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질문을 하고 답변을 요구합니다. 채점관은 직접 수험자를 보면서 평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성실한 답변을 준비해 성실히 답해야 합니다. 어떤 문제가 나올지 모른다고 즉흥적으로 모든 답변을 수행하려고 하면 당연히 답변할 수 있는 문장수가 적고 주제에 대한 대비가 전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내용으로 답할 수가 없습니다. OPIc에서 물어보는 주제가 다양하고 문제 종류가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진짜 말하기를 할 줄 아는지 가려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영어를 모국어로 쓰지 않는, 특히 언어적 구조가 다른 한국인은 말을 자연스럽게 영어로 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즉흥적으로 생각해낸 내용으로 대응하기는 정말 어렵기 때문에 NH 등급 이상 받기조차 어렵습니다. 여기에 많은 답변을 철저히 준비해 가야 하는 중요성이 있는 것입니다.
오픽의 돌발 주제
OPIc 시험에는 응시자가 배경 설문조사에서 선택하는 항목에 따라 출제되는 질문 이외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이를 돌발 문제라고 하죠. 돌발 주제들은 개인적인 선호와는 특별히 상관이 없는 내용들입니다. 예를 들면, 병원, 명절, 은행, 경찰, 식당, 호텔, 가구 구입, 날씨, 교통 수단, 가전제품 등에 대한 질문이죠. 보통 사람들은 경찰이나 은행에 대해 특별한 관심이 없으니 그것을 주제로 말해 볼 기회도 드물 것입니다. 당연히 이런 돌발 주제가 나오면 당황하게 되겠죠. 이렇게 OPIc에서는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평가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돌발 문제가 상당 부분 출제되기도 하므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다루는 내용을 중심으로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IM 등급을 넘어, IH 등급을 노리고 있다면, 배경 설문조사에서 선택한 사항들 이외에 돌발 주제도 철저히 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물론, 앞에서 준비한 주제 영역과 연계해서 준비할 수 있는 주제가 있는지 먼저 살펴보거나 돌발 주제끼리 묶을 수 있는 것이 있는지 정리해 보세요. 예를 들어, 취미나 관심사의 요리하기와 돌발 주제인 식당/외식을 연계해서 답변을 준비하거나 학교생활 또는 직장생활과 돌발 주제인 기술/전자제품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영어 컨텐츠를 만듭니다. 다양한 컨텐츠를 영어로 학습하고 새로운 언어를 익히는 즐거움을 찾아드리는 학습법을 연구하여 새로운 컨텐츠에 적용하는 일을 합니다. 새로운 언어를 익히면 세상을 보는 넓은 시야가 생깁니다. 독자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 그런 세상을 접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